since 1999,

전기기술사 250명 배출

합격자수기문

합격수기

페이지 정보

  • 김근배
  • 22-01-20 20:52
  • 1,133회

본문

안녕하세요 저는 건축전기설비, 전기응용기술사 김근배입니다.

광주전기학원 수강생으로써 학원을 고민하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합격수기를 남겨보고자 합니다.

1.정규반 수강

기본서 위주의 강의입니다. 초급반+중급반이며 총 9개월 과정입니다. 기본서는 전기기술사책중 가장 어렵다는 전기설비기술계산핸드북을 필두로 약 10권정도의 책을 공부하게 됩니다. 기본서 중 필요한 내용만 수업을 듣게되며 나머지 부분은 공부수준이 어느정도 올라왔을때 보시면 차별화전략으로 활용할수 있는 부분들이 있습니다. 수업을 들으면서 서브노트를 작성하게 되며 세미나반으로 가기위한 기반을 닦는 과정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저는 2회 들었습니다. 2회때 들을 때는 확실히 편하게 수업을 들을수 있습니다.

저는 첫째가 태어나고 3개월후 부터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와이프가 이런 공부인 줄 알았다면 절대 못하게 했을거라고 말했습니다.... 공부한게 아까우니 계속 공부는 시켜줬습니다ㅋ

일과 육아 등으로 시간이 항상 부족했지만 서브노트 작성은 항상 했습니다. 안 해가면 학원이 가기싫어지고 원장님 뵐 낯이 없어집니다. 간략하게 본인 실력만큼만 작성해 가세요. 어차피 초보때 서브노트는 많이 부족하며 나중에 무한 개정을 거치게 되고 완벽한 서브노트는 이세상에 존재하지 않습니다. 서브노트 쓰기 싫으시면 표,공식,그림만 그려놓고 한두줄 정도씩만 설명하는 식으로 쓰고 공백을 많이 비워놓는 것도 괜찮을것 같습니다.

2. 세미나B반

B반은 6개월과정입니다. 이때는 정규반에서 정리한 내용을 가지고 실제 시험을 보는 과정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전력설비기술계산해설책, 건축전기설비기술사해설책 두권을 추가해서 공부합니다. 기존 10권정도의 기본서와 잘 아울러서 서브를 강화시키고 계산문제 및 회로,자기학문제등을 추가로 준비해서 100분시험 후 채점, 첨삭, 세미나발표, 리뷰, 다음주 문제받아오는 시간이 될것 입니다. 이 과정 또한 저는 연속으로 2회 들었습니다. B반에서 1년 머물렀습니다.

첫 B반때 원장님이 반장을 정해주셨는데 그 기술사님께서 합격을 하시게 됩니다. 반장이 없던차에 제가 원장님 채점을 도와드리다가 어찌저찌 반장을 하게 됩니다. 반장의 부담감때문에 원장님이 내주신 모든 문제를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않고 준비해가게 됩니다. 정말 도서관에서 많이 써보고 이해해보고 안되면 3번정도 써서 달달달 외워서 1주에 10문제 정도씩 계속 소화했던것 같습니다. 정말 열심히 공부했으며 광주기술사학원의 과정중 제 생각에는 B반이 꽃인것 같습니다. 이때 가능한 열심히 하시길 추천드리며 공부하는 재미가 느껴지는 시기입니다.


3.세미나 A반

B반을 어느정도 마스터한 후 올라오는 반입니다. 이때는 기본문제 50%정도에 신기술 등 최신경향, 법규성, 이슈, 감리 설계 문제까지 건축전기에 나올수 있을만한 많은 문제들을 다루게 됩니다. 상황에 따라 3개월, 6개월 과정이 있고 소위 50점 중후반대 합격을 앞둔 고수들이 있는 반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기본문제는 빠른 반복회독후 추가로 나올수 있는 필살기를 준비하는 시간으로 보시면 됩니다. 이 과정도 2번 들었습니다.

이 시기는 모든 문제를 다해가기가 오히려 힘들어지는 시기일수도 있습니다. 빈출문제가 아닌 사이드적인 문제도 다루고 최신경향도 내가 알아서 준비도 해보는 시간이기 때문입니다. 이때부터는 공부하는 태도가 수동적인 입장에서 능동적인 입장으로 바뀌게 되고 잡지류나 논문을 봐도 어느정도 이해가 되는 시기가 됩니다. 이때도 어렵긴 하지만 기본이 어느정도 되기때문에 많은 문제를 내주셔도 노력한다면 소화할만한 수준입니다.

4. 전기응용세미나반

정규반, 세미나B반이나 A반 수강후 들어가시면 됩니다. 전기응용은 건축전기와 약 80%정도 겹치고 여기에 전기철도, 전열, 용접 등을 추가하고 조명과 전동기를 심화하는 과정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전기응용기술사는 건축전기와 업무범위가 많이 겹치는 매우 좋은 자격증입니다. 상대적으로 합격률이 높지만 만만치 않기 때문에 최종목표를 건축전기+전기응용으로 잡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 과정도 저는 두번 반복했습니다.

전기철도, 전열, PLC 등을 준비할때 서브작성의 고통이 따랐지만 오랜시간 공부했기에 할만 합니다. 세미나반과 유사했고 2회완료 후 본 첫 시험에서 전기응용을 합격했습니다.

5. 합격소감

기술사공부의 시작을 광주전기기술사학원의 김한수 원장님과 시작하게 되어서 영광이였고 항상 열심히 공부하라고 격려해주시고 채찍질해주시고 합격시켜주셔서 감사한 마음을 항상 가지고 있습니다. 저는 기술사 시작 후 1년정도 되었을때 제 책상에 목표 38세의 건축전기기술사, 40세의 발송배전기술사 라고 적어놨었습니다. 기술사의 종류는 다르지만 해당 시기에 기술사 두 종류를 취득했습니다. 기술사에 뜻을 두신 여러분들도 모두 이룰수 있는 목표라고 생각합니다. 이 글을 보시는 모든분들 항상 좋은 일들만 가득하시길 바라옵고 모두들 목표를 이루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